사용하시는 브라우저는 본 웹사이트를 이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교육 / 기타

[게임형워크숍] 협력의 가치로 경쟁의 한계를 극복한다!

카테고리 : 
교육 / 기타
지역 : 
서울시 전체
예산 : 
5,000,000원
작성자 : 
sangho_ahn
0
1
0
2016.07.21
위키지수 10점
What |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저희 가치교육컨설팅은 '협력의 가치를 중요시하도록 하는 게임형 워크숍 기획'을 기획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지금 우리나라에는 '협력'이라는 가치가 대두되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하며 이를 게임형 워크숍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게임은 교육이나 능력개발을 위해 경쟁적이고 서로를 배척할 수 밖에 없도록 하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만들어가고자 하는 게임형 워크숍은 다른 팀을 돕는 것에 더 많은 가치를 두고 모두가 '협력'을 자연스럽게 해 나갈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자 합니다. 더불어 각 팀별 목표를 설정하여 상황에 몰입할 요소를 만들어 이상적인 가치인 '협력'을 체득하면서도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게임형 워크숍을 제작하고자 합니다.
Why | 아이디어가 왜 필요한가요?
우리 사회는 '상대적 경쟁'의 늪에 빠져 있습니다. 경쟁이라는 것이 나쁜 것이 아니라 '상대적 경쟁'이 너무나도 만연해 있다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성적인데요. 수업의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성적도 학생의 절대적인 점수를 기준으로 부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학생과의 상대적인 비교에 따라 결정합니다. 이는 성적을 잘 받기 위한 '나와의 경쟁'이 아니라 남들보다 하나라도 더 맞아야 하고 남과 비교하며 공부해야 하는 '타인과의 경쟁'으로 공부가 변질되는 것입니다. 저는 내신과 수능에서의 이른바 '줄세우기식' 교육이 소모적인 경쟁만을 부추기고, 서로 간의 협력이라는 가치는 잊어버린 채, 자신의 이득만을 챙기려고 하는 이기주의적인 행태로까지 발전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 가치교육컨설팅은 '협력'이라는 아주 소중한 가치를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며 나아가서는 대학생들과 성인들을 대상으로 전파하고자 합니다.
How |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협력'이라는 가치는 이상적이고 소중한 가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실에서 쉽게 발견하기 힘들며, 우리는 협력이 발현된 순간이나 상황을 흔히 '미담'이라는 이름으로 이야기하곤 합니다. 저희는 이러한 사회적 현실을 일순간에 바꿀 수는 없다고 생각하고 '협력의 소중함'을 이야기할 수 있는 사회적 패러다임의 점진적 전환을 꿈꾸고 있습니다. 저희는 '게임형 워크숍'을 통해 단 몇 시간만이지만 협력이라는 가치를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할 것입니다. 여기서 참가자들은 스스로 협력의 행동하고 말하게 될 것입니다. '백문불여일견' 그리고 'One picture is worth a thousand words'라는 말처럼 참가자들 체험을 통해 많은 것을 얻어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ffect |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저희가 꿈꾸는 이상은 '경쟁에서 협력으로의 인식의 패러다임 변화'입니다. 이를 위한 많은 시도들이 있었지만 대부분은 실천을 유도하는 말이나 메시지 전달에 지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희들은 게임형 워크숍을 통해 하루에 10명씩이라도, 1년이면 3,650명이라도, 10년이면 36,500명이라도 경쟁에서 협력으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진다면 진정한 소셜벤처이자 사회적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에 우리가 잘 아는 유명한 문구가 있습니다. "우리가 저녁 식사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정육점 주인, 양조업자, 제빵업자의 자비심 덕분이 아니라, 그들이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본능적인 이익추구나 경쟁심을 부정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협력'이라는 토대 아래에서는 서로의 신뢰가 바탕이 되어 '공정하고 생산적인 경쟁'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가치교육컨설팅은 그러한 역할을 하는 미증유 같은 존재가 되고 싶습니다.
  • 아이디어 설명
  • 업데이트된 이야기 (0)

(가칭) 협력을 통한 게임형 워크숍 V2

게임배경: 어느 날, 우리나라를 급습한 테러 조직은 서울, 부산, 대전, 광주를 장악하고 세계대전을 위한 핵무기와 생화학무기를 생산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최고의 핵무기 탐지요원, 해체요원, 생물학자가 각 도시에 은밀히 잠입하고 그들의 무기를 무력화하려는 시도를 한다!

게임목표: 핵무기를 제한된 턴 이내에 해체하라! 그렇지 않으면…

게임승리조건: 협력을 가장 많이 한 팀이 승리함! (세부적인 로직은 대외비라 설명 불가..)

게임진행방법

1) 핵무기와 생화학무기가 각 도시에 매 회차마다 설치되고 이를 참가자들은 알 수 없다.

2) 핵무기와 생화학무기를 제한된 턴 이내에 제거해야 하며 생화학무기는 그보다도 일찍 폭발하여 게임 중간에 참가자들의 캐릭터에 피해를 준다. 이 때, 무기를 탐지하는 탐지요원과 핵무기 해체요원이 서로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 이외에 추가적인 내용은 파일럿 프로그램을 계획 중인 부분이자 대외비라 적지 못하여 죄송합니다 **

아이디어 세부 일정

저희는 먼저 9월 말까지 V2프로젝트(2번째 프로젝트)를 첫 게임형 워크숍으로 만들어내기 위하여 개발완료 및 베타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베타테스트에는 초등학생들이나 중고등학생 뿐만 아니라 대학생 등 성인들도 대상으로 하고자 합니다.

V2프로젝트가 첫 게임형 워크숍으로 개발이 완료되면 저희는 V2프로젝트를 사회에 선보이기 위해 초중고교, 각종 단체, 신입사원교육 등 다양한 현장이 있는 곳과 접촉하여 게임형 워크숍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동시에 V3,V4 등 추가적인 게임형 워크숍을 기획/개발/디자인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V2프로젝트가 개발완료된 이후, 2016년 말까지 10개 이상의 워크숍을 진행하여 다양한 반응을 보고 싶으며, 저희의 가치가 실현되는 모습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또한, 가치교육컨설팅은 저희가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적경제를 위해, 지역아동센터 및 취약계층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원마련을 위해서는 CSV의 취지를 가지고 있는 기업을 찾고 컨택하여 그들의 사회공헌 활동에 저희가 함께 하고자 합니다. 즉, 초중고학생들과 사회공헌을 하고자 하는 기업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는 동시에 협력의 가치를 퍼뜨리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예로는 한 군데 기업에서 저희의 게임형 워크숍을 진행하면 그 기업의 후원으로 한 군데의 지역아동센터 등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예산사용 계획

저희는 총 500만원의 예산을 아래와 같이 사용하고자 합니다.

1) 게임형 워크숍 개발비

개발팀 모임 장소대여비: 500,000원

개발팀 모임 부대비용: 1,000,000원

개발팀 복사 및 문구비용: 100,000원

 

2) 파일럿 테스트 진행비

장소대여비(모든회차포함): 1,000,000원

다과 및 부대비용: 200,000원

참가자 선물 및 상품: 200,000원

 

3) 연구개발비

관련 세미나 참가비: 300,000원

보드게임 연구비: 500,000원

관련 전문가 인터뷰 부대비용: 200,000원

 

4) 게임형 워크숍 교구제작비

디자인 비용: 500,000원

교구 제작 관련 비용: 500,000원

아직 이야기가 없습니다.
아이디어 소식을 올려주세요.

업데이트 소식 쓰기

가치교육컨설팅

세상을 바꾸는 유쾌한 협력을 추구하는 게임형 워크숍 개발 프로젝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