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시는 브라우저는 본 웹사이트를 이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나눔기부 / 돌봄복지

노노(老老)펜팔 : 손편지로 신월1동 내 독거노인과 독거노인을 연결하다

카테고리 : 
나눔기부 / 돌봄복지
지역 : 
양천구
예산 : 
5,000,000원
작성자 : 
handyletter
0
1
0
2016.07.25
위키지수 10점
What |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1. '노노펜팔'은 신월 1동 내 65세 이상의 독거노인과 독거노인이 편지를 주고 받으며 서로가 친구가 되어(2인 1조) 독거노인 분들이 서로를 돌보는 노노케어 지역 커뮤니티 사업입니다. 2. '노노펜팔'은 [노노케어 + 펜팔]의 합성어입니다.
Why | 아이디어가 왜 필요한가요?
기업의 CSR팀, 민관에서 방문하는 자원 봉사, 대학생 봉사활동은 1회 성 방문이라는 한계가 있습니다. 홀로 사시는 어르신도 같은 상황을 공유하고, 같은 언어로 이야기하며 때로는 싸우고 때로는 함께 웃는 삶의 친구, 즉 사회적 '관계'가 필요합니다. 홀로 사는 할아버지와 같은 동네 옆옆집 혼자 사는 할머니와 연결시켜드리고 싶습니다. 동네에서 한 번 맺은 인연은 쉽게 끊어지지 않을것입니다. * 지역문제 - 신월 1동은 전체 세대 수 10,504 중 약 2000세대가 독거노인입니다. 양천구와 강서구 사이에 있던 신월 1동은 행정적 문제 및 비행기 항로라는 지리적 문제로 독거노인 세대가 증가하였습니다. 공동체 회복을 통한 사회적 연결망이 부재하였지만, 현재 신월 1동 내 주민들이 협의체를 결성하여 자발적인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노노펜팔은 신월 1동 내 주민분들이 자발적으로 조성한 공동체 회복의 움직임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How |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프로그램은 총 8주 동안 진행되며, 실제 만남 2회, 편지를 주고 받는 펜팔 활동을 3회 진행합니다. 신월 1동 주민자치 공간에서 실제 만나 식사를 하는 행사를 통해 노노펜팔에 참여하시는 어르신들은 본인의 짝 뿐만이 아니라, 사회적관계망을 형성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팀의 스탭들은 펜팔이 된 신월 1동 내 독거노인 50분(25쌍)을 발굴하고, 만남의 장소를 섭외, 식사 등을 주선하며, 주고 받는 편지를 직접 집집마다 배달합니다. 손편지에 마음을 담는 일, 손편지로 진행하는 작은 행사, 진행 등은 저희가 지금까지 해왔던 일이기도 합니다.
Effect |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우선 어르신들이 집 밖으로 많이 나오실 것입니다. 집 밖 10분 거리의 같은 동네 홀로 사는 할머니 할아버지들 간의 관계망이 형성되어 독거노인 분들의 자살/우울증/고독사 방지 등의 지속적이고도 '실질적 대안'으로서 기대합니다.
  • 아이디어 설명
  • 업데이트된 이야기 (0)

nonopenpal

< 노노펜팔을 하고자 하는 이유 >

안녕하세요. 손으로 전하는 진심은 언제나 통한다, 소셜벤처 손편지제작소의 조아름입니다.

저와 저의 동료들은 누구나 쓸 수 있는 손편지를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열쇠를 만들겠다는 신념으로 여러가지 실험을 해왔습니다.

노노펜팔은 지난 3월, 우연한 계기로 제가 양천구 내의 홀로 사시는 어르신께 전하는 가족 봉사의 일환으로 진행된 행사의 손편지 쓰기 진행을 맡으면서, 100분의 독거노인께 전달 되는 손편지가 1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쉬워 이 점을 개선하는 방법을 발전시켜 나간 아이디어입니다.

민관, 독거노인, 손편지, 연탄, 연말 이러한 키워드들은 우리에게 참 익숙합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봉사는 참으로 감사하지만, 어르신들의 일상과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채워드리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저와 동료들이 노노펜팔을 통해 꼭 이루고자 하는 것은 ‘독거노인’ 분들이 우리의 도움이, 관심이 필요한 수동적인 대상에서, 옆옆 집 사는 친구와 관계를 맺으며 남은 삶을 재미있게 살아가는 우리 동네의 어르신으로 변모하는 것입니다.

또한 노노펜팔은 손편지로 같은 지역 내의 어르신을 연결하는 프로젝트이므로 자원이 크게 들지 않으며, 확대/복사가 가능한 모델이기에 노노케어의 하나의 사례나 대안 서비스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저희는 올 해 가을, 노노펜팔을 통해 신월 1동의 홀로 사시는 50분의 할머님과 할아버지께서 꼭 동네친구를 사귈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저희가 앞으로 만들어가고자 하는 노노펜팔의 첫 단추를 시민 분들과, 그리고 위키서울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아이디어 세부 일정

총 프로젝트 기간 : 총 3달(8월 2 째 주 ~ 11월 2 째 주)

<노노펜팔 프로그램 개요 > (총 8주)
1) 노노펜팔 회원을 위한 손편지 미술 워크샵 (2회 / 1주 ~ 2주)
- 노노펜팔 회원이 된 25명의 손편지 발신자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미술 워크샵
- 보내게 될 손편지 및 손엽서를 직접 만드는 미술 교육 (캘리그라피, 드로잉, 종이 공예 등)
- 취약계층 독거노인에 대한 이해, 노노펜팔 교육

 

2) 노노펜팔 도시락 매칭 데이 (1회 / 3주)

-  펜팔이 될 독거노인 50분이 함께 점심식사를 하며 짝을 맺는 행사

3) 노노펜팔 펜팔 (3회 / 4주 ~ 7주)
- 매칭이 된 독거노인 짝꿍이 1달 간 총 3회 손편지를 주고 받는 펜팔 활동
4) 노노펜팔 나들이(플리마켓) (1회 / 8주)
- 1달 동안 손편지를 주고 받은 짝꿍이 1달 만에 오프라인 나들이를 통해 다시 만나는 행사
- 신월 1동에서 소소하게 열리는 플리마켓 참가
5)노노펜팔 펜팔 후속 안내
- 노노펜팔 컨텐츠 게시 등 커뮤니티 형성 (웹페이지 개설)
- 편지지 지속 제공 등
< 타임 테이블 >

준비(1달)

W1 W2 W3 W4 W5 W6 W7 W8
모집/홍보
교육
매칭데이
펜팔
나들이
웹 제작
컨텐츠 게시

예산사용 계획

< 지원 요청 예산 >

총 500만원

- 노노펜팔 할머니 할아버지 25커플의 이야기(주고받은 편지글 등) 담은 웹 제작 : 200만원

- 20~30분 다큐 제작 : 200만원

- 매칭 데이, 나들이 어르신 식사 비용 : 50분 x 2회 = 100만원

 

< 자체 예산 >

총 565 만원

지출항목 산출근거 금액
인건비
-기획 3인 X 100만원 ( 월 50만원/2달 ) = 300
-단순 일용직

(1) (도시락매칭데이, 나들이 – 행사 도우미)

2인 X 2일 X 5만원 = 20

(2) (편지 배달/방문 - 편지 배달원)

4인 X 5일 X 5만원= 100

420만원
일반수용비
-자체 프로젝트 편지재료 : 50장X 3회 (150장) = 75
-미술재료 : 25인 X 2만원 = 50
-펜팔 임명장 : 50인 X 2천원 = 10
-기타 사무용품 : 10
145만원
임차료 - 대관료 (신월 1동 주민협의회 제공)
총계 인건비 + 일반수용비 565만원

 

아직 이야기가 없습니다.
아이디어 소식을 올려주세요.

업데이트 소식 쓰기

손편지제작소

손편지제작소는 손편지의 힘을 믿는 청년 소셜벤처입니다. 손편지 문화를 통해 현대인의 관계회복을 돕고, 서로의 마음이 통하는 감성사회를 이룬다는 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나가버린 구시대의 유물이 아닌,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잇고 당신을 이해하는 따뜻한 감성의 수단으로 손편지를 쓰고 싶습니다. 노노펜팔은 손편지제작소가 시도하는 가장 참다운 도전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