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시는 브라우저는 본 웹사이트를 이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교육 / 나눔기부

서울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EBS 현직교사들의 진로진학콘서트

카테고리 : 
교육 / 나눔기부
지역 : 
서울시 전체
예산 : 
5,000,000원
작성자 : 
sion0611
0
4
0
2016.07.25
위키지수 40점
What |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서울의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학교 선생님들이 뭉쳤다! EBS 현직교사들의 진로진학콘서트<진진콘> 1) 서울 지역별 학생과 학부모를 위한 진로진학 콘서트 ‘진진콘’은 교육의 불평등을 해결하고자 EBS 선생님들과 학부모 학생들간의 진로, 학습, 진학에 대한 강의와 질의응답을 하는 콘서트입니다. 2) 서울 지역별 교사와 학부모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 ‘진진맘'은 일회성 교육이 아닌 교사와 학부모가 커뮤니티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진로, 학습, 진학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상담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온라인 커뮤니티입니다. 3) 서울 지역별 교사와 학생간의 진로진학 캠프 ‘진진톤’은 진로진학+마라톤의 합성어로서 진로진학의 교육에 소외받는 학생들을 위해 만든 진로진학 캠프로서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진로를 탐색하고 학생부종합평가를 인지하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캠프입니다.
Why | 아이디어가 왜 필요한가요?
저는 현재 학교 교사로서 교편을 잡고 있습니다. 학교 공교육이 무너지고 있다. 학생들은 학원에서 공부를 한다. 그래서 자연스레 소득에 의한 교육 불평등이 양산되고 있다. 2015년 사교육 참여학생 중 서울의 경우 50만원 이상으로 서울이외의 지역에 비해 높은 것으로 조사됨. 이는 소득에 따라 달라지는데, 월평균 소득 700만원 이상 가구의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42만원으로 가장 높고, 100만원 미만인 가구의 월평균 사교육비는 6만6천원으로 조사됨(2015, 통계청) 현재는 진로, 진학, 학습이 따로 진행되고 있지만 <진진콘>을 통해 진로, 진학, 학습의 연결성을 소개함으로서 학생들이 공부의 목적과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처럼 서울의 사교육을 줄이고 공교육을 정상화 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진 실력있는 EBS 현직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비전을 공유하고자 하는 학교 선생님들과 함께 콘서트, 캠프, 커뮤니티를 진행하고자 함. 서울의 홍보와 지원을 위해 위키서울에 지원함.
How |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현재, 저희 TNT's는 공교육 교사회원들이 약 60여명정도가 있습니다. 각각의 컨텐츠를 홍보를 하는 것이 가장 첫번째 활동입니다. 이에 8월부터 홍보를 위해 브로슈어와 홈페이지를 기획하고 방학이 끝나는 9월부터는 홍보를 진행합니다. 홍보 포인트는 가장 먼저 서울시교육청을 중심으로 각 구청의 교육지원과, 서울시 13개 구의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에 홍보를 진행합니다. 또한, 학교 단위로의 홍보를 하고자 합니다. 홍보를 통해 확정된 지역에 진진콘서트를 진행함으로서 사후관리를 위핸 학부모와의 커뮤니티인 '진진맘'을 형성하고 이후 지자체의 비용을 활용하여 학생들과의 1박 2일 혹은 2박 3일의 진로진학캠프인 '진진톤'을 통해 학생들의 사교육 비용을 줄이고자 합니다.
Effect |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사회적 효과로는 소득에 의한 교육의 불평등 해소하고자 합니다. 현재 다른 지역과 달리 서울은 사교육지출이 가장 많은 지역인 동시에 사교육의 불평등이 가장 심한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에 저희 진진콘 프로젝트를 통해 교육의 불평등을 받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교육의 불평등을 해소하는 사회적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학생과 학부모 뿐만 아니라 교사의 자존감 역시 향상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학교에는 생각보다 재능있는 선생님들, 열정이 있는 선생님들이 있습니다. 그런 선생님들께서 진진콘을 통해 보다 높아지는 자존감은 나아가 공교육에도 영향을 미칠것이라 생각됩니다. 경제적 효과로는 교육부 통계에 의하면 서울의 중학생 한명 당 평균 약 50만원의 사교육비를 지출한다고 합니다. 이에 저희는 과도한 사교육비의 지출을 무료강의와 출판물, 커뮤니티를 통해 막고자 합니다.
  • 아이디어 설명
  • 업데이트된 이야기 (0)

서울시 아이디어 대회_진진콘_1 서울시 아이디어 대회_진진콘_2 서울시 아이디어 대회_진진콘_3 서울시 아이디어 대회_진진콘_4 서울시 아이디어 대회_진진콘_5

아이디어 세부 일정

8월 홍보물 기획
브로슈어 및 홈페이지 기획

9월 홍보물 제작
브로슈어 인쇄 및 홈페이지 운영

10월 홍보
서울시교육청, 지역별 구청 내 교육지원과, 서울시 13개 지역의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학교 공문 발송

11월 진로진학콘서트 진행

서울시 아이디어 대회_진진콘_6
최소 3번 진행(회당 학부모 및 학생 600명 모집)

12월 진로진학캠프 진행
최소 1번 진행 (회당 학생 100명 모집)

예산사용 계획

홍보비 500만원 (브로슈어 디자인 100만원+브로슈어 인쇄 200만원+홈페이지 200만원)

 

*자부담

(인건비, 포스터, 운영비)

서울시 아이디어 대회_진진콘_7

아직 이야기가 없습니다.
아이디어 소식을 올려주세요.

업데이트 소식 쓰기

TNTs(Teacher's Network for Talents)

저희는 서울시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진로, 학습, 진학의 교육과 정보를 공유하는 교육단체로서 EBS 현직교사들이 중심이 되어 약 60여명의 공교육 교사와 300여명의 학부모님이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추후 9월 경 비영리 사단법인을 설립하고자 하며 이번 위키서울을 신청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