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시는 브라우저는 본 웹사이트를 이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기타 / 돌봄복지 / 문화예술

어디에나 있고, 어디에도 없다 _ 성폭력 생존자를 위한 전시

카테고리 : 
기타 / 돌봄복지 / 문화예술
지역 : 
서울시 전체
예산 : 
5,000,000원
작성자 : 
songsong
0
2
0
2016.07.26
위키지수 20점
What |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성폭력 생존자 전시는 모두를 위한 공간이다. 성폭력은 인류역사와 함께 시작된 가장 흉악한 범죄 중 하나다. 성폭력에 대한 형벌이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성폭력 발생률은 여전히 높다. 성폭력 생존자들은 사건 이후 개인별로 다른 반응을 보이지만, 그들은 공통적으로 매우 극심한 고통에 시달린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성폭력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생존자들이 그들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 중 우리는 생존자들에게 있어 ‘드러내기’의 효과가 좋음을 알고, 이를 위한 공간을 기획하였다.
Why | 아이디어가 왜 필요한가요?
1. 성폭력은 보편성과 역사성을 바탕으로 한, 굉장히 심각한 문제이다. - 성폭력으로 인한 트라우마는, 그 어떤 범죄/사건의 트라우마보다 훨씬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실제로 성폭행을 당한 후 피해자(생존자)들은 충격, 불신, 당혹, 수치심, 죄책감, 혼란, 부정, 공포, 분노, 사회적 철회, 우울, 성행위, 신고지연 등의 반응을 보인다고 한다. 성추행, 성희롱을 당한 사람들 역시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수치스러움을 느끼며 숨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대한민국의 여성이라면 1번쯤 느껴봤을 법하다. 2. 성폭력 트라우마 회복에 있어 '드러내기'가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해외에서 활발히 진행되는 project unbreakable의 참가자들은 자신의 정신적, 신체적 성폭행 경험을 공개적으로 털어놓는 행위가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고 말하였다. 3.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부족하고, 이것은 심각한 문제이다. - 2010년 발표된 여성가족부의 자료에 따르면 성폭력 피해자 대다수는 피해사실을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는 비율이 전체의 66.6%에 달하며, 피해사실을 숨기는 가장 큰 이유는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인 인식 때문이라한다. 피해사실을 공유하지 않는 것은 피해자로 하여금 피해에 대한 고통을 온전히 자신이 감당하게 한다. 따라서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사회의 부정적 인식 개선으로, 피해자들이 당시의 경험과 자신이 겪은 고통을 드러낼 수 있게 하는 것은 중요하다. - 2010년 여성가족부 자료에 따르면, 피해사실을 드러낸 경우 도움요청의 대상자 중 친구의 비율이 가장 높고, 그 다음이 가족 및 친척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치구, 가족 및 친척은 성폭력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래서 제대로 된 조언을 해줄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모두가 성폭력에 대한 지식을 갖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무지는 성폭력 가해자를 양산한다. 성범죄자들은 대부분 다른 범죄자들에 비해 편견과 무지에 의해 잘못 판단되는 경향이 많다고 한다.
How |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성폭력 생존자들의 증언과 관련기관 전문가들의 인터뷰 및 기존 연구 자료를 기반으로 각 전시 컨텐츠를 기획하였다. ------------------ 프로그램은 성폭력에 대한 지식 전달, 드러내기를 중점으로 기획되었다. 그 중 방문객의 인터랙션은 각 프로그램 기획에 있어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이었다. <드러내기> 문장만들기, 표현의 방, 자물쇠 < 지식전달 > : 디딤돌 감사관 미로, 전시관 프로그램은 예산에 맞게 기획되었으며, 산업디자인과 전공생들 섭외를 통해 인건비를 최대한으로 절약할 생각이다.
Effect |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1 ) 사회적 관심 촉구를 통한 공공문제으로의 인식 전시의 실시와 홍보는 현재 대두되고 있는 '성폭력' 문제에 대한 관심을 더욱 모을 수 있을 것이며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반의 문제임을 인식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2 ) 살기 좋은 사회 형성에 기여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무관심으로 인해 수많은 가해자가 양산된다. 따라서 본 전시를 통해 성폭력에 대한 사회 구성원들의 관심을 증진시킴으로서 성폭력 가해자가 확산되는 것을 막고, 이는 궁극적으로 성폭력 피해자의 감소로 이어질 것이다. 이는 피해자가 추후에 폭력의 가해자로 변모하는 피해자의 가해자화 또한 감소시켜 범죄 없는 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3) 성폭력 인식개선 성폭력 문제가 심각하고, 보편적임에도 불구하고 성폭력에 대한 전시는 단 한번도 이루어지지 않았다. 성폭력에 대한 무지와 인식부족은 궁극적으로 문제를 더 키워왔다. 따라서 본 전시를 시발점으로하여 성폭력에 대한 다양한 문제제기와 근절을 위한 노력이 활발히 벌어질것으로 기대한다.
  • 아이디어 설명
  • 업데이트된 이야기 (0)

‘단 하나의 생명일지라도 그대로 인해 평온을 찾았다면,
그것이 성공이다.’
Ralph Waldo Emerson

 

성폭력 생존자 전시는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생존자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문제를 드러냄으로써 치유와 회복이 되도록 돕는 사회를 만들고 싶다는 소망에서 시작되었다.

우리는 성폭력 생존자들이 자신의 경험을 잘 드러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는 것임을 알게 되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 수많은 성폭력 문제가 발생함에도, 우리는 강간만을 성폭력의 범주에 넣은 채,성폭력을 우리와 거리가 먼 단어로 생각하고 있었다. 이러한 타자화는 성폭력 피해자들을 구석에 몰아세우는 동시에 우리 스스로가 잠재적 성폭력 가해자, 피해자임을 잊게 하였다.

따라서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수많은 성폭력 문제를 근절하기 위해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고통과 아픔을 부끄러워하기보다는 표현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이를 위한 시발점으로 우리는 성폭력 생존자 전시를 제안한다.

———————————–

* 아이디어의 필요성

성폭력은 심리적, 물리적, 법적으로 타인에게 성(性)과 관련해 위해를 가하는 폭력적 행위와 상대방의 의사에 반하는 성적인 접근을 통틀어 이르는 말로, 성폭행(강간), 성추행, 성희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우리는 사회에서 수많은 성폭력 사건들을 접할 수 있는데, 가령 2009년 사회적으로 큰 파문을 일으킨 조두순 나영이 사건부터, 최근 섬마을 여교사 사건, 소라넷 집단 성폭행 사건 등이 있다. 또한 학교에서의 성폭력 문제도 심각한데, 여교사 10명 중 7명이 성폭력에 노출되어있으며, 학생간 성폭력은 최근 2년간 2배 는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서울지하철에서 하루 6번 성범죄가 발생하며, 데이트폭력의 실상을 다룬 프로그램(‘그것이 알고싶다’, ‘세븐데이즈’ 등)이 tv에서 여러차례 방영되기도 하였다.

이렇듯 우리는 주변에 수많은 성폭력 문제를 접하며, 우리 모두 잠재적 성폭력 가해자인 동시에 피해자이다. 따라서 ‘남’의 문제가 아닌 ‘나’의 문제이기도 한 성폭력 문제를 근절하기 위한 노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

프로그램 구체화

<드러내기> : 문장만들기, 표현의 방, 자물쇠

1 ) 문장만들기

사람들이 자유롭게, 카데고리화 되어 배치된 단어들을 조작하여 문장을 만들 수 있음.

-> 논문, SNS, 관련서적을 통한 단어추출

2 ) 표현의 방 : 치유의 공간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방으로, 치유의 공간임

– 포스트잇 : 벽면을 포스트잇으로 꾸밈, –

3) 자물쇠 : 실걸기

< 지식전달 > : 디딤돌 감사관 미로, 전시관

1) 디딤돌 감사관

역대 디딤돌 상 수상한 분들께 감사함을 표현하고자 사진과 상을 받게 된 배경을 전시 – 궁극적으로 다양한 분야의 많은 사람들이 성폭력 근절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목표

2) 미로방 방을 미로로 만들어 방을 돌아다니면서 막막함과 고립감을 간접적으로 느끼는 방. – 미로방 내 벽들에 전시된 다양한 일화 (성폭력 경험 후 느낀 고립감에 대한 사례들)를 보면서 공감할 수 있도록 함.

3) 전시관 성폭력과 관련된 다양한 글/그림을 전시해놓음. – 다양한 유형의 생존자가 있다는 내용의 글/그림 근처에 표정큐브 배치

cf. 퀘스트처럼 전시관 곳곳에 문제에 대한 답이 있어 나중에 결과확인을 할 수 있음. 받은 입장료는 모두 기부되고, 기부자에 방문한 모든 사람의 이름이 등록됨.

 

 

 

 

 

 

아이디어 세부 일정

< 8월 >
- 전시 장소 섭외
- 전시 컨텐츠 세부 디자인
- 전시 공간 디자인

< 9월 >
- 전시 컨텐츠 구체화 : 9월 3-4주차 정도까지는 확정
( 작은 수정보완 있을 수 있음 )
< 10월 >
홍보물 제작 및 인쇄 ( 2-3주 )
- 포스터, 현수막, 책자, 도록, 자물쇠

홍보 :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홍보 진행
SNS _ 미술관련페이지 제보, 뿌리기 / 오프라인 _ 포스터, 현수막/ 자원봉사자랑 스탭모집

cf. 네이버 해피빈 등 크라우드 펀딩: 10월 중순 ~ 10월말

< 11월 >
- 전시 진행

예산사용 계획

< 전시진행비 >

대관료 : ₩ 500,000
제작비 : ₩ 3,000,000
( 디딤돌 기념등을 비롯한 전시 컨텐츠 제작 )

< 홍보 / 인쇄비 >

홍보_온라인 : ₩ 300,000

홍보_오프라인(현수막 및 인쇄물) : ₩ 500,000
< 기획 >

회의비 : ₩ 500,000

교통비 : ₩ 200,000

 

 

아직 이야기가 없습니다.
아이디어 소식을 올려주세요.

업데이트 소식 쓰기

공존

끊임없이 들려오는 성범죄 사건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생존자들의 '트라우마'에 대해 연구하고 현 문제를 개선하고자 모인 단체 공(共)존(zone)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