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시는 브라우저는 본 웹사이트를 이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문화예술 / 일자리 / 제조

장터를 위한 야외공간 레시피 다시 만들기

카테고리 : 
문화예술 / 일자리 / 제조
지역 : 
서울시 전체
예산 : 
5,000,000원
작성자 : 
gogoj2
0
0
0
2016.07.25
위키지수 0점
What |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아트마켓, 벼룩시장 같은 야외 행사에 필요한 공간 구성물(캐노피, 어닝 천막)을 세련된 디자인으로 개선하고 이를 대여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장터 공간을 좀 더 특색있고 매력적인 공간으로 만들면 지역 주민들의 더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고, 장터에 참여하는 소규모 창작자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Why | 아이디어가 왜 필요한가요?
홍대 프리마켓, 연남동의 마을시장, 영등포 달시장 처럼 도시의 비어있던 공간에 장터들이 생기면서 지역 주민을 위한 휴식과 놀이 공간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공간들은 주민들의 삶에 활력을 더하고 방문객과 창작자들도 함께 상생하는 곳이 되고있습니다. 서울시에서도 이런 장점을 살려 시민들을 위한 밤도깨비야시장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고 지역구 단위에서도 마을의 장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외국의 유명한 도시들은 이런 야외 장터들이 중요한 관광자원이기도 합니다.

장터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놀러오고 활동할 공간을 구성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장터들은 공간 연출에 대한 인식과 예산이 부족하고 시도를 하려고 해도 마땅한 도구나 장비들이 없어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가 먼저 주목한 것은 야외 공간에 반드시 필요한 캐노피 천막입니다. 천막은 장터의 모습과 분위기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지만 보통 천막은 실용성만 강조된 모양과 색상을 가지고 있어 디자인적인 부분이 매우 떨어집니다. 이런 천막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행사와 장터 역시 모두 허술한 디자인과 비슷비슷한 분위기를 가지게 됩니다.

세련되고 다양한 천막 구조물들이 있을 때 개성있고 매력적인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How |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연구와 개발을 통해 새로운 디자인의 천막을 제작하는 일은 꾸준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위키를 통해 시도하려고 하는 부분은 1)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것 2) 시범 운영을 통한 홍보의 기회를 만드는 것입니다.

새로운 디자인의 프로토타입은 4월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계속 만들어 보는 중입니다. 여러가지 디자인들을 구상해 놓았고 예산을 지원받으면 재료들을 사서 추가로 제작할 계획입니다.

한편 프로토타입을 가지고 가을 동안 열리는 장터, 행사들에 협조를 구해 시범적인 설치 운영과 전시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관계자들에게 홍보를 하고 시민들의 반응을 확인하는 목적입니다.

이후에는 프로토타입과 전시를 통해 만든 포트폴리오로 좀 더 투자를 받아 본격적인 사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꾸준한 개발과 홍보를 통해 야외공간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새로운 천막 구조물에 대한 보급을 늘려가려고 합니다.
Effect |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1) 공간이 매력적이고 쾌적해지면 더 많은 사람이 더 오래 머물 수 있게 됩니다. 참여하는 소규모 판매자, 예술가들이 매출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2) 도시의 유휴 야외 공간을 활성화 하는 기반이 됩니다. 야외 공간을 활용한 멋진 장터와 다양한 문화 행사는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입니다. 특히 단순한 휴식과 놀이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지역주민들이 서로 만나는 커뮤니티 공간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3) 거리와 공간 디자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여 공간이 하나의 중요한 컨텐츠로 자리잡게 합니다. 이것은 여러 지역의 다양한 행사들이 차별화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4) 단순한 제작 판매가 아니라 대여 시스템으로 한 것은 청(소)년들을 위한 중간적 일자리로서 기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이 활성화되면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일자리가 돌아갑니다.
  • 아이디어 설명
  • 업데이트된 이야기 (0)

사진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장터행사의 천막 풍경과 저희가 만든 새로운 디자인의 천막 구조물을 비교해 놓은 것입니다.

 

저희는 단순하게 장터 공간을 예쁘게 꾸미려는 것이 아닙니다. 공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더 좋은 공간을 기획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많은 사람들에게 이익이 돌아가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기존 장터의 모습은 이곳이 어떤 지역에서 무엇 때문에 열린 것인지 그 장소성과 컨셉이 전혀 드러나지 않는 모습입니다. 물건을 판매 하기에도 불편하며 물건을 파는 사람과 사는 사람이 서로 소통하기도 어려운 구조입니다.

단순히 겉모습만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행사의 주제가 더 드러나는 공간, 창작자나 생산자들과 소통하고 네트워크가 이루어지는 공간, 사람들이 구경하며 스쳐가는 공간이 아니라 주변의 경관과 어울려 쉴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 저희의 큰 목표입니다.

아이디어 세부 일정

1) 디자인 계획을 바탕으로 프로토타입 개발과 제작 : ~ 8월말

- 현재 제작중인 2개에 더해 추가로 5개 제작 목표

 

2) 시범 설치와 설명회 진행  : 9~10월

- 가을기간의 야외 행사가 가장 많이 열리는 기간

- 9, 10월 마지막주 금요일 영등포 달시장에서 시범설치가 예정되어 있으며 그 외 다른 행사들도 섭외중

 

3) 피드백을 통한 제품 보완 + 온라인 홍보 페이지 제작 : 11~12월

- 행사 기간에 받은 피드백을 바탕으로 보완할 점에 대한 개선 작업

- 시제품과 시범 설치를 통해 얻은 사진과 자료들을 이용해 온라인 페이지 제작

- 야외 공간의 디자인과 구성 가이드 제작

예산사용 계획

1) 프로토타입 제작 개발비 : 4,000,000

- 개당 약 80만원 X 5개

- 프레임 구입 25 + 분체 도장 15 + 기본 천막제작15 + 인쇄, 가공 25

- 기존 프로토타입 2개 제작에 약 250만원 소요를 근거로 추산

 

2) 시범 설치 및 전시 : 600,000

- 회당 15만원 x 4회

- 운반비, 인건비, 현장운영비

3) 공간 구성 디자인 가이드 자료 제작 및 인쇄 : 400,000

 

4) 자부담

- 디자인, 개발 인건비

- 홍보 페이지 제작 및 운영비

아직 이야기가 없습니다.
아이디어 소식을 올려주세요.

업데이트 소식 쓰기

가달

장터를 위한 야외공간 레시피 다시 만들기를 하다가 가내수공업의 달인이 된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