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시는 브라우저는 본 웹사이트를 이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시간을 느껴라! ㅣ 브래들리 시계

3 년전

야! 내가 웃긴 이야기 하나 해줄까? 어제 내가 지하철을 탔거든? 근데 어떤 시각장애인 분이 지팡이 짚고 노래 나오는 미니카세트 하나 들고 우리 칸으로 들어서는 거야. 바구니 들고 도와달라고 하시더라고. 솔직히 요즘 지하철에서 구걸하는 사람 중 멀쩡한 사람인데 장애인인척 하는 사람 많다며. 그런데 내가 어제 본 그 사람은 진짜 같아서 조금 도와드리고 싶었다? 그래서 내가 큰 맘먹고 주머니에서 돈 꺼냈는데, 아, 하마터면 속을 뻔했어. 그 사람 알고 보니까 멀쩡한데 눈 안 보이는 척 하는거더라. 내가 어떻게 알아냈는지 알아? 글쎄 돈을 드릴려고 가까이 갔더니 그 사람이 손목에 시계를 차고있는거야!! 눈이 보인다는 증거지!! 완전 대박이지???

(이미지출처: http://eone-time.com/)

 

한 때 유머사이트에서 한창 떠돌던 에피소드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그렇다면 시각장애인은 시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휴대폰, 손목시계, 전광판, 시계탑 등 시간을 알려주는 소품은 널려있지만 시각장애인을 위한 제품은 찾아보기 어렵다. 말하는 시계 제품이 개발되었지만 소리가 너무 커 공공장소에서 사용하기엔 어려움이 있다. 그러던 중 eone사에서 출시한 브래들리 시계가 혜성처럼 등장했다.

(이미지출처: http://eone-time.com/)

 

브래들리 시계는 만져서 시간을 알 수 있는 손목시계다. 숫자판은 만지기 쉽게 오돌토돌 튀어나와 있으며, 시침과 분침은 두 개의 구슬이 대신한다. 원형 판 안에 있는 구슬은 분침을, 원형 판 둘레에 자리잡은 구슬은 시침을 나타낸다. 분침을 시침보다 더 자주 사용하는 일반적인 습관을 고려하여 분침을 안쪽에 배치하였다. 사용자는 손가락으로 시침과 분침을 만져봄으로써 시간을 알 수 있다. 일반 시계와 동일한 원리로 제작되었으며 특별히 구슬을 움직일 수 있는 자석이 내장되어 있다.

 

일반시계와 작동원리는 같아 고장이 나더라도 일반 시계점에 가면 쉽게 고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가벼운 물놀이, 세수, 샤워 등의 생활방수가 가능하도록 제작되어 심플한 디자인에 기능성을 더했다.

(이미지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lanspipe&logNo=20191791861)

브래들리 시계의 이름에는 미국의 수영 선수 브래들리 스나이더에 관련된 스토리가 담겨있다. 브래들리는 미국 해병 장교 였으나 사고로 시력을 완전히 잃었다. 그러나 시력을 잃은 후에도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다르지 않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수영을 시작했고, 런던 패럴림픽에서 메달을 따내 미국의 영웅이 되었다. 브래들리의 일화처럼 브래들리 시계의 디자인은 시각 장애인들이 타인과 다르지 않음을 제창한다. 시각 장애인만을 위한 디자인, 그들만을 위한 기능은 그들이 타인과 다름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러나 브래들리 시계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표방함으로써 시장성을 확보함은 물론 시각 장애인들이 남들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미지출처: http://eone-time.com/)

 

엣지있는 디자인과 제품에 담긴 감동적인 스토리 덕에 브래들리 시계는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 킥스타터에서 59만달러의 모금 운동에 성공했다. 모두를 위한 디자인을 표방한 결과, 시각장애인을 포함에 일반 사람들도 사용하고 싶어지는 멋진 시계가 탄생한 것이다. 기존에 존재하던 장애인’만’을 위한 디자인이 적은 수요 탓에 소리소문 없이 사라지던 것과 달리, 브래들리 시계는 장애인을 ‘포함’한 고객층을 공략하여 시장성까지 입증했다.

(이미지출처: http://eone-time.com/)

 

브래들리 시계를 런칭한 회사 eone의 의미는 everyone이다. 회사의 이름에서 읽을 수 있듯이 특정 사람들만을 위한 상품이 아닌 모두를 위한 상품을 만들겠다는 포부가 담겨있다. eone사는 앞으로도 장애인분들을 위한 제품개발을 지속할 것이라 한다. 센스있는 디자인에 감동적인 스토리도 함께 담겨 출시됨은 물론이다. 사고의 전환을 통해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킨 만지는 시계. 브래들리 시계와 같은 eone사의 다음 제품들이 기대된다.

 

 

2,180 total views, 1 views to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