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시는 브라우저는 본 웹사이트를 이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문화예술

주민참여형 시장의 정보 사이트 만들기

카테고리 :
문화예술
지역 :
423
0
16
2012.12.02
문제점
서울,지방 곳곳에서 많은 예술시장,벼룩시장,특화시장 등이 정부 및 단체 또는 시민들의 주도로 개최 중이다.하지만 참여하고 싶은 주민들이 정보를 찾는데 한계가 있고 내가 사는 동네에 주민참여형 시장을 만들고 싶은 주민들이 개최정보,노하우 얻을 곳이 없다
아이디어
예술시장, 벼룩시장, 특화시장 등 주민 참여형 시장의 정보마당 사이트를 만들자.
  • 아이디어 설명
  • 업데이트된 이야기 (0)

서울,지방 곳곳에서 많은 예술시장,벼룩시장,특화시장 등이 정부 및 단체 또는 시민들의 주도로 개최 중이다.하지만 참여하고 싶은 주민들이 정보를 찾는데 한계가 있고 내가 사는 동네에 주민참여형 시장을 만들고 싶은 주민들이 개최정보,노하우 얻을 곳이 없다

아이디어 상세 설명

안녕하세요? 저는 2012년 봄과 가을,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서 열렸던 시민시장(시민 참여형 시장) ‘동대문봄장’의 실행을 맡았던 이초영입니다. 앞서 저는 2003~2006년 초까지 홍대앞예술시장 ‘희망시장’의 실무를 담당하기도 했습니다.



 


2012년에 돌아오니, ‘제 2의 시장 춘추전국시대’가 도래한 것 같았습니다. 무슨 뜻이냐면 2000년 초에 수공예 등을 중심으로 하여 여러 특화시장이 생긴 ‘제 1의 시장 춘추전국시대’의 거품이 사라진 후, 2010년 초부터 새로워진 생활문화와 트렌드, 지역적 특색 등을 반영한 갖가지 장터가 전국 곳곳에 열리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움직임을 보면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열리고 있는 갖가지 주민 참여형 시장에 대해 정보를 줄 수 있는  정보마당(정보알림) 사이트가 있으면 누구나 편리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간 동대문봄장과 희망시장을 개최하면서 참여자와 방문객에게 제일 많이 받은 질문은


‘언제 어디서 열리는가?’


'누가 참여할 수 있는가?'


'어떤 품목을 가져와도 되는가?’


‘이와 유사한 시장은 어디에 가면 볼 수 있는가?’


‘그 시장에 나도 참여할 수 있는가?’ 였습니다.



 


인터넷으로 모든 정보 확인이 가능한 시대이지만, 너무 많아진 정보량으로 인해 ‘큐레이션’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시장 정보의 경우에도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적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여러 곳의 주민 참여형 시장이 활발히 기능하도록 돕고 싶습니다.



 


해결책 /


벼룩시장, 예술시장 등 주민참여형 시장의 정보 사이트를 만들자.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훨씬 많은 프리마켓(=플리마켓)이 전국의 크고 작은 공원 등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수가 많은 만큼 그에 따른 시장 구분과 정보의 양이 만만치 않을 텐데요. 여럿의 시장 포털 웹사이트에서 ‘프리마켓 정보 및 참여’에 대해 안내하고 참가예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해당시장에 대한 개요와 정보 뿐 아니라, 한 달 동안 열리는 전국의 프리마켓 세부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예약까지 가능합니다.



 


- 1차 목표 : 주민 참여형 시장의 정보를 제공하다.


우선 ‘주민 참여형 시장 정보 사이트’는 참여하거나 방문하고픈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1차 목표로 합니다.


사이트는 정보 위주의 콘텐츠로 구성, 각 시장들의 정보를 넣은 개요 페이지를 1page로 작성하며 방문객들에게는 기본정보(개최시간, 장소, 교통편 등)를, 참가자들에게는 참가자 전용 정보 (예약방법, 참가규칙, 품목, 부스 사이즈 등)를 제공할 것입니다.



 


- 2차 목표 : 주민 참여형 시장간의 소통지원


현재 우리나라에서 개최되는 여러 시장들과 주민 참여형 시장의 정보를 모아주는 기능으로 사이트의 기반이 잡힌 이후, 주민 참여형 시장의 네트워크 단위에서 할 수 있는 여러 일들을 하는 것이 2차 목표입니다. 시장 내 필요집기 대여, 시장 실무 인력 등의 품앗이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러한 간접적인 지원이 직접적인 지원의 형태로 바뀌면 이후, 주민 참여형 시장의 협동조합 구성 등을 고려해볼 수 있으며, 비즈니스 모델을 함께 구상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3차 목표 : 직접 시장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을 돕는다.


내가 사는 곳의 시장을 만들고 싶은 주민들에게 ‘직접 시장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 함께 주민 참여형 시장을 만드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합니다. 주민들이 만드는 것을 돕기 위해 우선적으로 내가 사는 마을에서 직접 시장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의 커뮤니티를 만들려 합니다. 이후 이 커뮤니티는 노하우 및 콘텐츠 부족 등의 어려움을 겪을 때, 함께 고민하고 해결하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기대효과 /


- 주민 참여형 시장의 활성화


주민 참여형 시장의 정보마당(정보알림)사이트에서 참여가능한 시장을 확인 후, 내가 사는 마을과 가까운 시장에 참여합니다. 참여자와 방문객, 운영주체 모두 편리성을 동시에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시장 참가를 통해 자원의 순환을 실천하며 지역 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됩니다.




 


- 지역 내 사회적경제 생태계의 단초 역할


지역 내에서 시장을 만들기 희망하는 주민들에게는 컨설팅을 통해 시장을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주민 참여형 시장의 생성은 시장을 매개로 주민으로 구성된 사회적 기업, 마을기업 등을 구상할 수 있으며 일자리 제공 및 마을공동체의 구심점 역할도 해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첨부파일

아직 이야기가 없습니다.
아이디어 소식을 올려주세요.

업데이트 소식 쓰기

  • 한솔
    멋진 아이디어 입니다! 제 아이디어도 한번 봐주세여^^ http://wikiseoul.com/ideas/896/#.UMJBjeR_uew
  • GM위키서울
    소중한 아이디어를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SNS를 통해 널리 홍보해 주시고, 친구 추가를 통해 추천수를 높이실 수 있습니다. 소중한 아이디어 꼭 현실화 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
  • 1호 근로문화 기획자_송희정
    직장인의 삶을 즐겁게 하고 더나아가서 나눔을 배우고 실천 하는곳 나비놀이 함게 해주세요 오셔서 읽어보시고 추천 소중한 아이디어 꼭 현실화 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http://wikiseoul.com/ideas/535/
  • 이현주
    그런 시장이라면 대형 상권에 맞설 수 있을거 같네요. 영세상인을 보호하고 시장의 낭만이 묻어나온다면 많은 사람들이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IT가 접목된 주민참여형 시장을 기대하겠습니다. 저도 성원과 추천 부탁드려 볼까 하네요. http://wikiseoul.com/ideas/486/
  • Seong Won Jun
    이런 아이디어는 어떻게 생각하는건지... 대단합니다 ^^ 저희 아이디어도 보시고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 http://wikiseoul.com/ideas/8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