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시는 브라우저는 본 웹사이트를 이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나눔기부

기부해’북(열린책장을 활용한 헌책 기부와 나눔)

카테고리 : 
나눔기부
지역 : 
서울시 전체
작성자 : 
사회적경제
503
0
0
2014.01.10
What |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2014년 새해 새 학년이 되는 학생들은 작년에 봤던 헌책을 버리고 새책을 구입합니다. 이때 버려지는 많은 전공책, 참고서, 문제지를 ‘열린책장’을 통해 모으고 이렇게 모여진 헌책을 다시 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열린책장’을 통해 책을 얻습니다.
Why | 아이디어가 왜 필요한가요?
수능이 끝나고 수험생들이 문제지를 버리는 행태를 보고하는 뉴스를 보면서 생각했습니다. 누군가에겐 필요 없어져서 버리는 물건들이 다른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물건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열린책장’이라는 창구를 통해서 헌책을 나눔으로 실천할 수 있습니다.
How |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대학가 학원가에 위치해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편의점이나 카페, 지하철등에 ‘열린책장’을 설치하여 누구나 쉽게 책을 기부하고 책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전달 함으로 기부자는 책처분에 대한 비용 및 시간을 절약하고 수혜자 역시 책구입비용을줄일수있습니다
Effect |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헌책을 열린책장을 통해 수거하고 그렇게 모아진 책은 책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전달 되어집니다. 취약계층의 청소년에게는 참고서를 얻을 수 있는 기회, 대학생들에게는 전공서적 구입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함으로 등록금 부담 등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 아이디어 설명
  • 업데이트된 이야기 (0)

많은 것들이 쉽게 버려지고 잊혀지는 요즘, 나에게 쓸모 없어진 물건을 그냥 버리기 보다는 기부를 통하여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방법은 어떨까요? 그런 고민속에 들었던 생각이 바로 “기부해’북(GIVE-HAVE-BOOK)”입니다. 구조는 단순합니다. 학생들의 왕래가 잦은 장소에 “열린책장”을 설치하고 이 책장에 사람들은 자기에게 필요 없어진 책을 기부합니다. 그리고 SNS를 통해 자신이 어느장소에 어떤책을 기부했는지를 적습니다.  예를들면,

“종각역 1번 출구에 설치된 열린책장에 토익교재 기부했습니다. 이 책으로 토익 공부 열심히 하시고 꼭 취업 성공하세요^^”

이렇게 올려진 SNS를 보고 책이 필요한 사람은 리플을 달고 해당장소에 가서 기부된 책을 얻게 됩니다. 물론 ‘열린책장’을 관리하는 주체는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가령 일주일정도 책을 원하는 사람이 없을 경우 기부된 책을 회수하여 상태에 따라 기부하거나 재활용 공장에 보내어 재활용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한다면 위에 적었던 대로 책이 필요 없어진 사람에게는 책을 보관하거나 폐기하는데 시간과 비용을 절약 할 수 있고 책이 필요로 하는 사람은 기부된 책을 얻게 됨으로 비용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버려지는 물건들 가운데서 책을 선택한 이유는 책은 그 자체로써 훌륭한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폐지로써 재활용 될 수 도 있지만 책속에 담긴 지식과 지혜라는 무형의 가치가 함께 하는 물건이기 때문입니다. 나에게 필요없어진 물건으로 다른 이를 돕는 작은 실천으로 우리의 삶은 더 아름다워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 이야기가 없습니다.
아이디어 소식을 올려주세요.

업데이트 소식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