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하시는 브라우저는 본 웹사이트를 이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해 보세요.
제조

‘연탄재 함부로 발로 차지마라.’ 쪽방촌 주민들을 위한 연탄재의 재활용!

카테고리 : 
제조
지역 : 
동작구
작성자 : 
사회적경제
912
0
0
2014.01.11
What | 아이디어는 무엇인가요?
쪽방촌 주민들이 방치해놓은 연탄재로 자신과 마을에 변화를 줄 물건들을 만드는 사업입니다. 애물단지 연탄재를, 눈이 쌓여 험한 골목길에 뿌릴 제설재로, 오래된 집들의 곰팡이를 제거해 줄 제습재로, 화분의 생장을 도울 배양토로 재활용합니다
Why | 아이디어가 왜 필요한가요?
밤골마을에 사시는 여러 주민들이 버려지는 연탄재를 재활용해 자신과 마을을 위한 제품을 직접 만들어 폐자원의 선순환 효과를 내고, 제품의 상품화를 통해 경제적 소득을 높여 그들의 삶의 질을 높입니다.
How |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연탄재 재활용 제품(제설재, 배양토, 제습재)을 개발하고, 주민들이 직접 만들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만들어진 제품들은 주민들을 위해 다시 사용하여 선순환이 되도록 하고, 상품화를 시도하여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합니다.
Effect |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연탄재 제품을 통해 마을의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들의 삶의 편의 증대(눈길 안전효과, 원예에 도움, 집 내부 제습) 연탄재의 재활용으로, 환경적 경제적 효과 주민들의 협업 공동체 형성 주민들의 소득 증대
  • 아이디어 설명
  • 업데이트된 이야기 (0)

연탄재1 연탄재2 연탄재3 연탄재4 연탄재5 연탄재6 연탄재7 연탄재8 연탄재9 연탄재10 연탄재11 연탄재12 연탄재13 연탄재14 연탄재15

‘연탄재 발로 함부로 차지마라. 너는 언제 한사람에게 그토록 뜨거운 사람이었느냐’

-안도현  ‘너에게 묻는다.’ 중

다소니가 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는 쪽방촌 주민들이 방치해놓은 연탄재로 자신과 마을에 변화를 줄 물건들을 만드는 사업입니다.

연탄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쪽방촌 주민들의 겨울을 따뜻하게 해주는 필수품이지만, 다쓰고 남은 연탄재는 좁은 골목에 자리를 차지하는 애물단지일 뿐입니다. 보통 이것들은 주민들이 별도의 봉투에 담아 집밖에 내어 놓으면 정기적으로 담당 지자체에서 수거, 매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연탄재는 미끄러움 방지 효과, 제습 기능 등 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저희는 여기에 착안하여, 주민들이 직접 버려지는 연탄재들을 모아, 눈이 온 다음날 험한 골목길에 뿌릴 제설재로, 오래된 집들의 곰팡이를 제거해 줄 제습제로, 자신들이 키우시는 화분의 생장을 도울 배양토로 재활용하여 마을과 주민들에게 다시 선 순환되어 사용되어 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밤골마을은 오랜 재개발지연으로 점점 환경이 척박해지고 있는 동작구의 쪽방촌으로 이곳 주민들은 겨울마다  비싼 기름 보일러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연탄보일러를 쓰는 집이 훨씬 많습니다.

보통 다쓰인 연탄재들은 지자체에서 수거하여 땅에 매립되는데, 그 과정에서 생기는 비용이 상당합니다.

때문에 저희는 주민들이 쓰고 버리는 연탄재들을  재활용하여 다시 주민들에게 좋은 방향으로 쓰이게끔 하고자 합니다.

재활용할  제품들로 우선 선정한 것은, 주민들의 삶의 곳곳에서 필요한 제품들로, 제설재, 배양토, 제습재 등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만들어 선순환이 이루어짐과 함께, 더 나아가 주민들의 경제적 소득을 올려 줄 수 있는 지속적 일자리로 까지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실행시키기 위해

1. 제품 개발-2. 참여자 모집 및 교육 -3. 주민 분들의 대량 생산 -4. 마을에 적용 -5. 결과 보고 작성의 프로세스를 거치고 이 성과들을 기반으로 제품을 상품화시킬 예정입니다.

저희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대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우리가 밤골마을에서 많이 배출되는 연탄재를 효과적으로 활용함으로써 마을에 존재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밤골마을에서 연탄재를 제설제로 만들어 활용함으로써 가파르고 미끄러운 눈길 때문에 수년째 부상 위험에 노출되는 어르신들을 위험으로부터 지켜드릴 수 있습니다. 또, 연탄재로 만든 친환경 제설제가 효과를 검증받는다면 고비용인데다 환경에 치명적이기까지 한 염화칼슘과 같은 제설제를 일정 부분 대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밤골마을엔 작게 텃밭을 가꾸거나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화분에 식물을 기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 분들에게 연탄재를 섞어 만든 배양토를 보급해드림으로써 마을을 더 아름답게 가꾸고, 또 그것이 작물 배양에서 보이는 효과를 확인하면 그 이후 상품화를 시도하여 주민들에게 작게나마 소득을 올려드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 밤골마을은 주거환경이 열악한 곳이기에 지붕에 비가 새거나 전체적으로 습기가 많이 차 곰팡이가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연탄재가 제습제로서 재탄생한다면 이러한 문제들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마을에서 발생하는 폐자원인 연탄재를 여러 방면으로 재활용해 본다면 연탄재를 수거하고 매립하는 데 드는 비용을 절감하고 밤골마을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함과 동시에 다른 마을에까지 그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산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힙니다~!

행복한 마을을 만드는데 더욱 힘쓰는 다소니가 되겠습니다!

 

아직 이야기가 없습니다.
아이디어 소식을 올려주세요.

업데이트 소식 쓰기